회원가입 취업 알바 부동산 자동차 줄광고 업체정보
맛집 문화 관광 축제행사 숙박 이벤트 쇼핑 직거래장터 뉴스
최종편집일 : 2017-12-03 (일)
 뉴스 홈 > 대구시 > 문화/연예
대구시립국악단, 제169회 정기연주회‘가을樂’
9. 25.(목) 19:30,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
 [2014-09-16 15:21]
대구시립국악단(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유경조)은 제169회 정기연주회 <가을樂>을 오는 9월 25일(목) 오후 7시 30분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 무대에 올린다.

이번 연주회는 1부에서는 대취타, 관악합주, 산조합주, 호적풍류를, 2부에서는 협주곡과 국악관현악을 만날 수 있다. 특히, 대구시립국악단 구윤국 초대 지휘자와 유경조 예술감독 겸 상임 지휘자가 한 무대에 서고, 해금 연주자인 주정민 전 단원과 아쟁 연주자인 서은애 현 단원이 협주곡을 연주하는 등 선후배 간의 훈훈한 무대를 연출한다.

○ 연주회 첫 순서는 임금의 행차 때나 군대의 행진 때 연주되던 ‘대취타’(등채_ 유경조)로 호기롭게 시작한다. ‘집사’가 ‘등채’를 머리 위로 높이 들어 “명금일하대취타(鳴金一下大吹打)”라고 호령하면 징을 치고 연주를 시작한다. 부는 악기인 취(吹)악기와 때리는 악기인 타(打)악기로 연주하는 ‘대취타’는 시대가 바뀌면서 무대음악에 맞도록 편성도 바뀌었는데, 이날 ‘대취타’의 무대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두 번째 순서로는 대구시립국악단 구윤국 초대 지휘자의 집박으로 관악합주 ‘표정만방지곡 中 상령산’을 만날 수 있다. ‘삼현육각’의 악기편성으로 이루어진 ‘표정만방지곡’은 궁중정재의 반주음악으로도 많이 사용되는데, 그 중 첫 곡인 ‘상령산’은 장구와 북이 가락 없이 장단을 연주하면 이어서 피리가 첫 가락을 불고, 대금, 해금 등이 합주를 하게 된다.

- 집박을 맡은 구윤국 초대 지휘자는 대구시립국악단이 창단한 1985년 5월부터 1990년 11월까지 지휘자로서 대구시립국악단을 이끌었으며, 현재는 경북대학교 예술대학 명예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 다음으로 만날 수 있는 ‘산조합주’는 풍부한 음량과 다채로운 음색의 조화로움을 산조 양식을 통해 색다른 감흥으로 전해준다. 또한 여러 악기들의 합주 편성 가운데에 각 선율 악기의 주자들이 한 차례씩 독주를 선보여 독주와 합주의 뚜렷한 대비와 균형미를 맛볼 수 있다.

○ 1부 마지막 곡인 ‘호적풍류’는 부여군 충남국악단 최경만 예술감독의 태평소 연주로 감상할 수 있는데,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44호 삼현육각 예능 보유자이기도 한 최경만의 경기제 태평소 가락으로 이루어진 경쾌하고 시원시원한 무대를 만날 수 있다. 또한 굿거리-자진모리-굿거리-당악장단-굿거리-세마치-휘모리-굿거리의 다양한 장단 변화 속에서 경기무악의 짙은 향취와 함께 태평소의 화려함을 만끽할 수 있다.

○ 2부 첫 무대는 ‘서용석류 해금산조를 위한 협주곡’(편곡_ 이준호/해금_ 주정민)이다. 서용석류 해금산조는 다른 류파의 산조에 비해 농현과 주요 음 구성이 바뀌는 다양한 전조의 모습을 만날 수 있어서 일반 산조음악에 익숙한 이들에게는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하며, 산조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도 무난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음악이다. 대구시립국악단 수석단원을 역임했던 주정민 연주자의 화려하고 선이 선명한 가락을 느낄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이다.

○ 이어지는 곡은 ‘박종선류 아쟁산조 협주곡 <금당>’(작곡_ 김선제/아쟁_ 서은애)이다. 박종선류 아쟁산조는 아쟁 특유의 애잔하면서도 힘 있는 소리가 특징으로 마치 먼 바다에서 이는 거대한 파도에 비유되기도 한다.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구시립국악단 서은애 상임단원의 연주로 감상할 수 있다.

○ 마지막 대미를 장식할 곡은 국악관현악 ‘대지’(작곡_ 조원행)로 2005년 국립국악원에서 초연되었으며,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 된 곡이다. 대지의 은혜를 느낄 수 있는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이하여 관객들의 마음까지 풍성하게 해줄 수 있는 시간으로 마무리 된다.

○ 대구시립국악단 유경조 상임지휘자는 “대구시립국악단의 하반기 첫 정기 연주회인 만큼 협주곡과 관현악 등으로 풍성하게 구성하였다.”라며 “마음 깊이 전해지는 명인들의 연주와 고도의 조화미를 느낄 수 있는 국악 관현악과 함께 가을밤 흥취를 돋울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 대구시립국악단 제169회 정기연주회 <가을樂>의 입장료는 일반 1만 원, 학생 5천 원으로 문의는 대구문화예술회관 단체운영팀(053-606-6193), 예매는 티켓링크(www.ticketlink.co.kr/1588-7890)를 통해서 할 수 있다.

- 대구사랑 편집부

대구사랑 핫 클릭
대구문화행사 전시 대구경북명소
신천 둔치에서 가을을 느껴보세요!
대구장애인직업재활시설 생산품 전시판매전 열려
대구글로벌게임문화축제 e-Fun 2014, 10. 2.(목) 개막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자 남았습니다.)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가장 많이 본 기사 5
IT융합이 만드는‘비즈니스..
찾아오는 취업상담으로“취업..
대구시립국악단, 제169회 정..t
농업기술센터, 눌림꽃 전시..t
대구FC, 신임단장으로 조광..t
경북대 한국어문화원, 청소..t
노불링(No-Bullying) 뮤지컬 「..t
중구청,‘2014 양궁체험교실..t
메밀 꽃 필 무렵, 대구대로..t
달성습지, 불로자연마당 등..t
점점 모습 드러내는 ‘대구..t
방짜유기박물관‘2014 하반..t
어울림 취업 부동산 자동차 쇼핑 뉴스 배너광고 키워드광고 지역광고 홈페이지등록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